최종편집:2021-07-28 12:04 (수)
실시간
서울특별시교육청, ‘로봇 만들기 체험 오세요’
상태바
서울특별시교육청, ‘로봇 만들기 체험 오세요’
  • 손민정 기자
  • 승인 2021.01.25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로봇고등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 구축
서울시교육청 관내 초·중·고등학교 메이커 교육 나눔 실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관내 서울로봇고등학교(교장 강상욱)는 1월 19일(화) 상상력을 통한 창작활동 지원 환경 조성을 위하여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를 구축하여 개소한다.

▢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는 2019년 서울시교육청과 강남구청 간의 논의를 시작으로, 2020년 공간 구성, 기자재 종류, 운영 프로그램 등을 위한 의견 수렴, 실무자 회의 등 과정을 거쳐 구축되었다.

▢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는 인적·물적 자원 활용의 능력 극대화를 위하여 메이커 교육 나눔 실천을 주도하고 지역사회의 초·중·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구상하는 창의적 메이커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메이커 스페이스 (입구)
▲메이커 스페이스 (입구)

▢ 특히, 서울로봇고등학교는 로봇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서 지역사회의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학교 전공 자율동아리와 연계한 메이커 교육을 지원한다. 이번에 구축한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를 ‘로봇메이커랩(Robot Maker Lab)’으로 명명하고, 휴머노이드 로봇, 지능형 로봇, 산업용 로봇, 아두이노 및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창작 로봇 등의 제작을 협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거점센터에서 다양한 연령의 학생과 주민이 직접 제작하는 체험 활동은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서울혁신미래교육의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히며 “메이커 교육 과정에서 좌절과 성공의 경험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 있는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서울시교육청은 메이커 활동 경험이 풍부한 학생들과 메이커 활동에 관심있는 지역 학생들이 멘토-멘티로 연계되어 자율적인 협업 활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융합사고의 창의적인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자료제공: 서울특별시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