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2-11-28 18:43 (월)
실시간
남과 같아지려는 행동, 남과 달라지려는 행동 그 마스킹 효과
상태바
남과 같아지려는 행동, 남과 달라지려는 행동 그 마스킹 효과
  • 교육3.0뉴스
  • 승인 2022.02.0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는 역사이다. 내일은 알 수 없다. 하지만 오늘은 선물이다(안나 엘리너 루스벨트).
홍순철 「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 서울 중랑교육발전위원장, 사단법인 좋은교육협의회 회장,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 귀연 貴緣), 전(前) 월간 교육포럼 발행인,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홍순철 「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 서울 중랑교육발전위원장, 사단법인 좋은교육협의회 회장,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 귀연 貴緣), 전(前) 월간 교육포럼 발행인,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우리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숨기고 있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우리 자신의 남과 같아지려는 언행, 남과 달라지려는 언행의 그런 부분을 숨긴다. 어떨 때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다르다고 느끼며, 이를 숨기거나 어려운 일에 대처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느낄 수도 있다. 우리 정체성의 비밀 부분일 수도 있고, 힘든 과거일 수도 있고, 우리를 당혹스럽게 만드는 심리적 영향일 수도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숨기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우리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그들이 우리를 좋아하게 된다면 그들이 진실을 알게 될 것이라고 우리는 끊임없이 걱정한다. 이것은 우리를 다음 이후의 충족되지 않는 관계의 나쁜 순환으로 이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좋아하기를 바라지만,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누구인지를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한다. 우리는 우리가 사랑할 수 없거나 사람들이 용납할 수 없는 것을 발견하리라는 것을 걱정한다. 이것은 우리가 숨기게 한다.  

 우리가 숨기는 가장 일반적인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과거의 문제, 우리를 당황하게 하는 문제 또는 도전, 실수 또는 실패, 두려움, 비밀 등일 것이다. 

 상대가 나와 같다면, 사람들이 자신의 불안함이나 이력, 비밀 습관, 또는 자신이 어울리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에 대해 알고 있는지 걱정한다. 자신의 그중 하나 이상인 것들이 노출된다. 그래서 자신을 계속 숨어 있다.

 자신은 자신에게 정직하지 않고 누군가 또는 무언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인정하지 않는다.

 “와, 나 지금 정말 엄청 화가 났어. 하지만 저는 싸움을 시작하고 싶지 않음으로 잠시 시간을 내어 제가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설명하려고 한다.” “난 괜찮아”와 “아무것도 잘못된 게 없어”, "위장하지 마, 솔직해져 봐……."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이런 사람들은 자신을 위장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거울에 비친 다정한 얼굴을 만드는 연습을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그 얼굴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것을 보상이라고 부른다. 보상은 TV 쇼에 나오는 캐릭터의 표정을 복사하여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모를 때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또 다른 전략은 마스킹으로, 이런 사람들은 예를 들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을 따라 함으로써 자신의 실제 감정을 숨길 수 있다. 동화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말한다. 일부 사람은 교실에서 항상 같은 사람 옆에 앉음으로써 동화를 시도할 수 있다. 이 사람들은 함께 놀지 않고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들 옆에 서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 속담에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기가 있다. 가린다고 가렸으나 가려지지 아니한다는 말을 의미한다.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속담은 △ 얕은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 실제로 보람도 없을 일을공연히 형식적으로 하는 체하며 부질없는 짓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손바닥으로 넓은 하늘을 가린다는 뜻으로, 불리한 상황에 대하여 임기응변식으로 대처함을 이르는 말이다. 

 아는 길도 물어라. 길을 알고 있더라도 한 번 더 물어보라는 말이다. 과신하지 말고 자신이 무엇이든 완벽하게 알고 있다고 가정하라. 항상 알 수 없거나 예상치 못한 세부 사항이 있다.

 고려대 한국어 대사전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기를  아무리 숨기려고 해도 소용없음을 이르는 말로 풀이하고 있다. 자신은 자신의 감정을 꽤 잘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상대를 당신을 아는 사람들은 대개 당신을 알아차릴 수 있다.

 마스킹(masking)이란 말이 있다. 마스킹은 자신의 모습을 숨기거나 가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게임에 참여하는 척함으로써 자신의 흠결(欠缺)을 가릴 수 있다는 말이다.

 마스킹은트랜스포머(Transformer, 변화시키는 사람, 머신러닝이라 불리는 기계학습 중에서도 인간의 두뇌를 모방한 신경망 모양의 알고리즘을 딥러닝(deep learning· 심층 학습)이라고 한다. 이 딥러닝 모델의 한 종류가 트랜스포머다. 즉, GPT-3는 딥러닝 기반의 언어 모델(language model)이다.)의 어텐션 메커즘「Attention Mechanism, 인공지능은 문장 번역의 어떤 측면에 더 집중(Attention)해야 하는지 스스로 학습한다.」이 훈련 시 디코더「decoder, 여러 계(系)의 입력단자와 출력 단자를 가진 회로. 복호기(復號器)라고도 한다.」에서 '속임수'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예: 번역 작업에서). 이러한 종류의 '속임수 방지 마스킹‘ 인코더(encoder, 부호기 기능의 역기능을 가진다.) 측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트랜스포머는 이 어텐션 메커니즘을 변용해, 주어진 문장 안에서 어떤 두 단어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지 스스로 학습한다(셀프 어텐션) 「"나는 인간이 아니다. 초거대 인공지능(AI)이다" - 시사IN (sisain.co.kr), 2021. 11. 5.」.

 학교에서의 수업 시간, 모든 과목의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다 주의 깊게 들었던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다. 딴짓하다가 선생님 질문에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고 버벅거리면 “집중 좀 합시다.”란 꾸중을 들을 것이다. 인공 신경망 모델에서의 집중(attention)이란 무엇일까. 인공 신경망이 수행하는 ‘집중’, 어텐션 메커니즘은 인공 신경망이 입력 데이터의 전체 또는 일부를 되짚어 살펴보면서 어떤 부분이 의사 결정에 중요한지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우선 어텐션 없이 기본 RNN만으로 구성한 기계 번역 모델이 있다…….「무엇이 중한디… 인공 신경망에서 집중 메커니즘 AI 이야기 │ 매거진한경 (hankyung.com) 2021. 01. 19.」.

 마스킹은 방해 음에 의해서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최소 가청 한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마스킹을 물리적 현상이나 효과가 내부 또는 외부의 방해를 받아 가려져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약화하는 일이라고 정의하면서 가리기로 한글 표기한다. 

 마스킹은 미국 심리학 협회(APA) 심리학 사전에 따르면, 지각(知覺)에서 한 자극(target-masker, 대상 - 마스키, 파묻혀 버리는 작은 소리, 목적 음)을 다른 자극(마스커, masker, 강한 큰소리, 방해 음)에 의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가려지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자극은 소리(청각 마스킹), 시각적 이미지(시각 마스킹), 맛, 냄새 또는 촉각 자극일 수 있다. 정방향 마스킹(Forward masking)은 마스커가 목표 자극보다 짧은 시간 전에 제시되면 발생하고, 역방향 마스킹(backward masking)은 목표 자극 직후 제시되면 발생하며, 동시 마스킹(simultaneous masking)은 두 자극이 동시에 제시될 때 발생한다. 지각 마스킹(perceptual masking)이라고도 한다.

 음향학에서 동시 마스킹은 두 개의 동시 사운드 사이를 마스킹하는 것이다. 소리가 주파수 대역을 공유할 때 종종 관찰되기 때문에 주파수 마스킹이라고도 한다 「동시 마스킹 | 심리학 위키 | 팬덤 (fandom.com)」.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가 뭘까. 이는 어떤 강한 큰 소리(방해 음) 때문에 듣고자 하는 소리의 주파수가 더 낮아져 잘 들리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 어떤 음의 방해로 인하여 다른 음에 대한 가청 임계값이 증가되는 현상, △ 듣고자 하는 소리에 다른 소리가 영향을 주어 듣는 것이 어렵게 되거나 불가능하게 되는 것으로 동시에 소리가 들릴 때 큰소리가 잘 들리고 작은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낮은 진동수의 소리는 잘 들리나 높은 진동수의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이다. 

 청각 마스킹(auditory maskin)은 다른 소리(마스커)가 존재하기 때문에 하나의 소리(신호 또는 대상)를 감지, 구별 또는 인식하는 능력의 감소는 마스커로 의해 야기된 감지 임계값의 증가로 나타난다. 이는 소리가 다른 소음, 잡음 등으로 인해 묻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다. 음악 소리(방해 음, Masker)를 크게 틀어두면 주변 사람의 목소리(목적 음, Maskee)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왜, 고층 빌딩의 엘리베이터에서는 음악을 항상 틀어놓고 있을까. 이것은 청각 마스킹 현상을 이용하여 고속 엘리베이터의 바람 가르는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에어컨의 소리가 멈추면, 다른 소음이 들리기 시작하는 것도 에어컨의 소음이 다른 소리를 가려서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마스킹 현상이라고 한다.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교 매트 E 닐슨(Mats E Nilsson) 등에 의한 「도시공원에서 원하고 원하지 않는 소리의 청각 마스킹(2010년 9월, 소음 제어 공학 저널, Noise Control Engineering Journal 58(5):524-531)」에 따르면, 외부 음향 설계를 위한 도구로 원하지 않는 소리를 원하는 소리로 청각적으로 마스킹하는 것이 제안되었다. 예를 들어 도시공원의 도로 교통 소음을  감추기(masking) 위한 분수 소리 이용과 같은 성공적인 응용에 대한 일화적 증거가 존재한다. 그러나 환경 소리의 청각 마스킹에 대한 기초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스톡홀름의 도시공원에서 나오는 간선도로의 교통 소음과 공원 중앙에 위치한 큰 분수에서 나는 소리에 노출된 이중음성 녹음을 이용하여 두 가지 청취 실험을 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17명의 청취자가 분수대를 켜거나 켜지 않은 상태에서 도로와 다양한 거리의 녹음에서 나오는 도로 교통 소음과 분수음의 음량을 평가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16명의 청취자가 단일 분수 음과 단일 도로 교통 소음의 체계적인 조합의 음량을 평가했다.

1차 실험 결과 분수 음이 분수 인근 도로 교통 소음의 음량을 줄였고, 분수 주변 20~30m 지역의 도로 교통 소음과 동일하게 크거나 더 큰 소리가 났다. 이는 분수가 (아마도 원하지 않는) 교통 소음의 음량을 줄임으로써 도시공원 음향 경관의 질을 높였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면, 두 번째 실험의 결과는 도로 교통 소음이 분수 소리보다 마스킹하기가 더 어려우며, 두 소스 모두의 부분적인 음량이 에너지 마스킹 모델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상당히 적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표적-매스커(target-masker) 혼동과 관련될 수 있는 청각 프로세스가 환경 소리의 전반적인 마스킹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2010년 소음 제어 공학 연구소(Institute of Noise Control Engineer), (PDF) 도시 공원에서 원하고 원치 않는 소리의 청각 마스킹 (researchgate.net)」, 

 비주얼 마스킹(visual masking)은 하나의 시각적 자극이 시간상으로 가까이 있을 때 다른 자극을 보이지 않게 만드는 능력이다. 

 사운드 마스킹(sound masking)은 어떤 소리가 존재하면 다른 소리가 잘 들리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우리 뇌는 동시에 들리는 여러 소리 중에서 가장 큰 소리만을 인식하게 되고, 비슷한 크기의 소리가 있을 때는 마스킹 양이 적은 주파수를 더 잘 인식하게 된다. 주위에 소음이 많으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TV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은 사운드 마스킹의 대표적인 예이다. 

일상생활에서의 사운드 마스킹은 TV를 보면서 선풍기를 켜면 TV의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선풍기의 모터 소리와 바람 소리가 방해하기 때문이다. 비가 오는 날은 조용하게 느껴진다. 빗소리가 다른 잡음을 잘 들리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위키백과).

 맛 마스킹(TASTE-MASKING)은 활성 제약 성분 / 약물의 쓴맛이나 불쾌한 맛을 마스킹하거나 극복하여 환자의 수용도와 순응도를 달성하는 데 적용한다. 음료, 식품 및 제약 산업에서 향미 차단제는 맛의 부재를 유발하는 화학적 상호 작용이다「 어떤 음이 다른 음에 의해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이 있다? 큰 소리로 작은 소리를 감추는 '마스킹 효과'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samsungdisplay.com) 2021.05.12.」. 

 Science of People 설립자이며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시청하는 YouTube와 TEDx London Talk, 베스트셀러 작가인 바네사 반 에드워즈(Vanessa Van Edwards)가 쓴 책 「Captivate: 사람들과 함께 하는 성공의 과학(Captivate: Science of Succeeding With People)」에서 저자는 인간으로서  깊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풀어 준다「관계적 역설: 당신의 진정한 자아를 숨기는 깊은 상처 - 사람들의 과학 (scienceofpeople.com)」.

 역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은 미국 제32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D. 루스벨트의 대통령 부인 안나 엘리너 루스벨트는 "위대한 마음은 아이디어에 관해 이야기하고, 평범한 마음은 일상사를 이야기하며, 작은 마음은 사람에 관해 이야기한다고 말한다.", "어제는 과거이다. 그러므로 역사이다. 이미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내일은 미래에 있다. 우리는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그러므로 내일은 미스터리이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어제를 바꿀 수 없고 내일 일어날 일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유일한 날인 오늘에 집중해야 한다. 오늘은 선물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현재'라고 부른다." 확신을 가져라. 우호적이 돼라. 신념을 고수하는 것처럼 자신의 믿음에 충실하고 최선을 다해 일하고 이웃을 생각하면 어떨까.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마스크가 대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졌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마스킹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방법을 더 살펴야 한다. 

말하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하면 듣는 데 필요한 노력이 향상하고 실제로 듣는 양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는 살면서 성현들의 삶 가운데 같아지려는 행동, 달라지려는 행동, 그 기준은 뭘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