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2-05-14 16:30 (토)
실시간
일가월증(日加月增)·단기지계(斷機之戒)·기호지세(騎虎之勢)의 희망을 담은 그 2월의 이야기
상태바
일가월증(日加月增)·단기지계(斷機之戒)·기호지세(騎虎之勢)의 희망을 담은 그 2월의 이야기
  • 교육3.0뉴스
  • 승인 2022.01.2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일은 설날이다. 한 해의 시작, 2022년 최초의 명절인 음력 1월 1일을 일컫는다.
2월의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법정 기념일로는 2·28 민주운동 기념일이 있다. 개별 법률에 따라 지정된 기념일로는 (매월 1일) 해양 안전의 날,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그리고 (3일) 제2회 한국 수어의 날,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이 있다. 

2월의 주요 역사는 o 1876년 2월 2일(음), 불평등조약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 강제 체결 o 1919년 2월 8일, 2·8 독립 선언 o 1894년 2월 15일,  동학 농민 운동 발발 o 1927년 2월 16일, 서울 정동에 우리나라 최초 경성방송국(京城放送局) 세워 o 1962년 2월 15일,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발표 o 1958년 2월 22일, 민법을 제정하여 1960.1.1. 시행하였다.

24절기로는 (4일)은 입춘(立春), (15일) 정월 대보름(음력 1월 15일), (19일)은 우수(雨水)이고 현대 세시풍속으로는 (14일)은 밸런타인데이(Valentine Day)이고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amethyst), 탄생화는 기생목, 코스모스, 미모사이다.
홍순철 「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 서울 중랑교육발전위원장, 사단법인 좋은교육협의회 회장,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 귀연 貴緣), 전(前) 월간 교육포럼 발행인,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홍순철 「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 서울 중랑교육발전위원장, 사단법인 좋은교육협의회 회장,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 귀연 貴緣), 전(前) 월간 교육포럼 발행인,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2월에는 조금씩 성숙해지는 우정을 맛볼 수 있는 친구이고 싶다(시인 이해인의 '12달의 친구이고 싶다.'에서 따옴).

 2월은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두 번째 달 .  로마의 정화 축제인 2월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원래 2월은 로마력의 마지막 달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연극 5막 4장에서 2월(February)이 언급된 것은 그의 희극 작품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에 나온 왜, 무슨 일 있어? "당신은 서리와 폭풍우와 구름으로 잔뜩 낀  2월의 얼굴을 하고 있다(You have such a February face, So full of frost, of storm and cloudiness.)"는 인용구가 유일하다 「2월 | 월 | 브리태니커 (britannica.com) 등」.

 ● 2월 1일은 설날이다. 음력 1월 1일이다. 민간에서는 흔히 ‘까치설날’ 또는 ‘작은 설’이다. 설날 아침이 되면 어른들이 형형색색(形形色色)의 전통 의상인 한복을 차려입고 차례를 지낸다. 설 차례에는 떡국을 올리고 차례를 지낸 다음에 음복(飮福) 하고 떡국을 먹는다. 차례와 성묘가 끝나면 어른들을 찾아 세배하며 인사를 나눈다. 이때 서로 복을 나눠주는 덕담(德談)을 하고 어린이들에게는 세뱃돈을 준다. 설날의 놀이로는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등이 있었으나 민속놀이 등 몇 가지 세시풍속은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더하여 코로나 19는 그 명절의 만남도 앗아가 버렸다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 생활 > 명절(설, 추석) (archives.go.kr)」. 

 하지만, 우리는 멈춤이 아니라 나아감을 이르는 2월에 고사 성어의 희망의 그 의미를 담아보면 어떨까.  

 일가월증(日加月增)은 날이 가고 달이 갈수록 늘고 불어남이고 단기지계(斷機之戒)는 맹자가 수학(修學) 도중에 집에 돌아왔을 때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틀의 실을 끊어 그를 훈계하였다는 데서 유래한 말로 학문을 중도에서 그만두면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처럼 아무 쓸모 없음을 경계한 말이다. 종이부시(終而復始)는 어떤 일을 마치고 다시 연달아 시작함을 이르는 말이다. 기호지세(騎虎之勢)는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형세로 호랑이 등에 타고 앉으면, 멈출 때까지는 내려올 수 없다는 뜻으로 일을 시작한 다음에 도중에서 그만둘 수 없는 경우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은 어리석게 보이는 일도 꾸준하게 끝까지 한다면 아무리 큰일이라도 할 수 있다. 오랜 

시간이 걸려도 꾸준히 노력해 나간다면 결국엔 뜻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의 한자성어로서, 열자(列子)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각주구검(刻舟求劍)은 배에서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뱃전에 빠뜨린 자리를 표시해 두었다가 배가 정박한 뒤에 칼을 찾으려 했다는 고사에서, 미련하고 융통성이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간담상조(肝膽相照)는 서로 속마음을 터놓고 친하게 사귐이다. 금란지의(金蘭之誼)는 사이좋은 벗끼리 마음을 합치면 단단한 쇠도 자를 수 있고, 우정(友情)의 아름다움은 난의 향기와 같다는 뜻으로, 아주 친밀한 친구 사이를 이름이다. 두 사람의 진한 우정은 향기로운 난초와 같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 아무르 호랑이(Amur tiger) 메티스(Metis)가 더위를 식히기 위해 얕은 못을 걸어가고 있다. 1889년에 설립된 스미스소니언 국립 동물원은 미국 워싱턴 DC의 록 크릭 파크 (미국 국립공원 서비스) (nps.gov)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동물 | 스미소니언 국립 동물원 (si.edu)」에서 따옴.
△ 아무르 호랑이(Amur tiger) 메티스(Metis)가 더위를 식히기 위해 얕은 못을 걸어가고 있다. 1889년에 설립된 스미스소니언 국립 동물원은 미국 워싱턴 DC의 록 크릭 파크 (미국 국립공원 서비스) (nps.gov)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동물 | 스미소니언 국립 동물원 (si.edu)」에서 따옴.

 망양지탄(亡羊之歎)은 갈림길이 매우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을 길이 없음을 탄식한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한 갈래의 진리도 얻기 어렵다는 말로 망양탄(亡羊歎). 다기망양(多岐亡羊)과 같은 말이다. 어떤 일에 자신의 힘이 미치지 못할 때 하는 탄식을 이르는 말로 방침이 많아 도리어 갈 바를 모름을 말한다. 수주대토(守株待兔)는 중국 송(宋)나라의 한 농부가 토끼가 나무그루에 부딪쳐 죽은 것을 잡은 후, 농사는 팽개치고 나무그루만 지키고 토끼가 나타나기를 기다렸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한 가지 일에만 얽매여 발전을 모르는 어리석게 지키기만 함을 비유한 말로 주수(株守)라고도 한다.

 백가쟁명(百家爭鳴)은 많은 학자·지식인 등이 자기의 학설이나 주장을 자유롭게 발표하여, 논쟁하고 토론하는 일이다.

 ● 2월의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법정 기념일로는 (2. 28.) 2·28민주운동 기념일이 있다. 이는 1960. 2. 28. 독재정권의 부정과 부패가 극에 달한 상황에서 대구지역 고등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 운동으로 이날의 역사적 의미와 숭고한 정신을 길이 계승·발전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3ㆍ15의거, 4ㆍ19혁명의 도화선이자 10대 학생들이 주도한 한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로 1918. 2. 6. 법정기념일로 제정하여 국가보훈처가 주관 행사를 진행한다.

 ● 개별 법률에 따라 지정된 2월의 기념일로는 △ (매월 1일) 해양안전의 날이 있다. 이날은 국민의 해양안전에 관한 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해사안전법 시행령 제20조의2(해양안전의 날 등) ① 해사안전법 제97조의4(해양안전의 날 등)에 따른 해양안전의 날은 매월 1일로 한다. △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이 있다. 이날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약칭: 재난안전법) 제66조의7(국민안전의 날 등) ① 국가는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4월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정하여 필요한 행사 등을 한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73조의6(안전점검의 날 등) ① 법 제66조의7에 따른 안전점검의 날은 매월 4일로 하고, 방재의 날은 매년 5월 25일로 한다. △ (3일) 제2회 한국수어의 날은 한국수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공용어로 인정받게 된 날인 「한국수화언어법」 제정 일(2016. 2. 3.)을 기념해 같은 법 제17조(한국수어의 날)  ① 농인 등의 한국수어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한국수어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매년 2월 3일을 한국수어의 날로 하며, 한국수어의 날이 속한 주간을 한국수어 주간으로 정한다. 이로써 한국수어의 날은 ‘한글날(10월 9일)’, ‘한글점자의 날(11월 4일)’ 등과 함께 언어 관련 법정 기념일이 되었다. 

 △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이다. 문화재를 화재 등의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존하고 국민의 문화재에 대한 안전관리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문화재보호법 제85조(문화재 방재의 날) ① 따라 매년 2월 10일을 문화재 방재의 날로 정한다. 이는 문화재청이 지난 2008. 2. 10.에 일어난 대한민국 국보 제1호 숭례문 방화사건의 교훈을 되새긴다는 의미에서 날짜를 숭례문 화재 일인 2월 10일로 정하였고, 3년 후인 2011년부터 해마다 기념하고 있다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228.or.kr), 기록정보서비스>국정분야주제별검색>분야별주제검색 (archives.go.kr), 문화체육관광부 (사)한국농아인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페이지입니다 (deafkorea.com), 국립국어원 한국수어사전 (korean.go.kr), 국립한글박물관 (hangeul.go.kr), 한국수화언어법 | 국가법령정보센터 | 현행법령 > 법령명 (law.go.kr)」.  

 ● 24절기로의 (4일)은 입춘(立春)으로 이날부터 새해의 봄이 시작된다. 따라서 이날을 기리고, 한 해 동안 다복하기를 기원하는 갖가지 의례가 많았다. (15일)은 정월 대보름(음력 1월 15일), (19일)은 우수(雨水)로 이 말은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는 말이다. 즉, 이제 추운 겨울이 가고 비로소 봄을 맞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수 뒤에 얼음같이”라는 속담도 있는데 이는 슬슬 녹아 없어진다는 의미로 우수의 절기적 성격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꽃샘추위가 잠시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우수 경칩에 대동강 풀린다.”는 속담이 있듯이 우수와 경칩을 지나면 아무리 춥던 날씨도 누그러져 봄기운이 돌고 초목이 싹 튼다 「국가기록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그랗게, 입춘 | 국립민속박물관 (nfm.go.kr), 꽃샘추위, 우수 | 국립민속박물관 (nfm.go.kr), 국립민속박물관 > 교육·행사 > 교육자료 상세정보 페이지 (nfm.go.kr)」.

 ● 현대 세시풍속으로의 (14일)은 밸런타인데이(Valentine Day)로 좋아하는 친구들끼리 특히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 따위를 선물하는 날이다. 이날의 유래는 3세기(269년)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 아래 할 수 있었는데, 밸런타인(Valentine)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다. 그가 순교한 뒤 이날을 축일로 정하고 해마다 애인들의 날로 기념하여 온다. 이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된다. 주로 사랑을 전하는 매개체는 초콜릿이다. 최근에는 초콜릿 이외에도 자기만의 개성적인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amethyst)이다. 자수정은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에메랄드, 루비와 함께 5대 보석으로 꼽히기도 한다. 자수정은 석영에 철 성분이 섞여 보랏빛을 띠는 수정으로 모든 특성이 석영과 같다. 또한 자수정은 열을 가하면 탈색되는 성질이 있다. 자수정의 영어 이름은 ‘술에 중독되지 않는’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자수정은 1981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석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자수정의 주요 산지는 여러 나라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자수정은 높은 등급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 자수정의 주요 산지는 경북 울진군 언양 면 일대인데, 현재는 거의 동이 나서 한국산 자수정을 보기는 어렵다. 자수정은 평화와 성실을 의미한다고 하며, 옛날 사람들은 자수정이 총명한 지혜를 갖게 하는 힘이 있다고 믿었다고 한다. △ 탄생화는 기생목, 코스모스, 미모사이다. 기생목 [2월 1일~2월 10일]은 벚나무 등에 기생하면서 담황색 꽃을 피운다. 성격은 두뇌 회전이 빨라 논리적이다. 잎에 가시가 있는 엉겅퀴꽃이지만,  독특한 매력의 소유자이고 공부나 일에 의욕적으로 열중하는 반면 가슴 깊숙한 곳에는 자신만의 공상적인 취미 세계를 간직하고 있다. 독립심과 인내력이 강하다. 코스모스 [2월 11일~2월 20일]의 원산지는 멕시코. 가련한 매력의 꽃이다. 매력적이고 사교적인 타입이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술적인 재질도 있음으로 개성적인 삶을 살게 된다. 미모사[2월 21일~2월 29일]는 아카시아의 속칭. 가지 끝에 노란 꽃을 피운다. 성격은 미에 대한 동경심이 강함이다. 서정성이 풍부하고 미에 대한 동경심이 강한 타입으로 인생을 여유 있게 살아가고 싶어 한다 「에듀넷·티-클리어 | 광물과 탄생석 (edunet.net), 1월의탄생화 > 탄생화/탄생목 > 꽃이피는 이야기 > 충북 진천 꽃이피는마을_2 (invil.org)」. 

●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오는 2월 4일부터 2월 20일까지 ‘함께 미래를 향해(一起向未来)’를 주제로 중국에서 열린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2022.1 . 15.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동계올림픽”운영 매뉴얼〈北京2022冬奥会和冬残奥会《“冬奥通”操作手册》发布 (beijing2022.cn)〉을 발표했다 「2022년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北京2022年冬奥会和冬残奥会组织委员会网站 (beijing2022.cn)」.

● 2월의 주요역사는 △ (1876. 2. 2. 음) 고종 13년에 불평등조약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이 강제 체결된다. 일본은 운양호 사건(雲揚號事件)을 구실로 특명 전권 변리 대신(特命全權辨理大臣) 구로다 기요타카(黑田淸隆)와 대관(大官) 판중추부사 신헌(申櫶)이 강화도조약을 강제 체결한다. 조약 원문에는 2월 2일로 기재되어 있으며, 고종실록(고종 13년 2월 3일 기사)에는 2월 3일 상호 간에 서명 날인한 것으로 기록하였다. 운요호 사건이란 1875년(고종 12)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일본 군함 운요호(雲揚號)가 강화도 초지진과 영종진에서 조선군과 교전한 사건이다. 그 내용은 청나라의 종주권 배격, 항구의 개항, 개항장 내의 일본인의 치외 법권 인정 등이다. 근대적인 우리나라 최초의 조약이었다. 그리고 이 조약은 일본의 한반도 침략에 발판이 되었다 「우리역사넷 (history.go.kr)  운요호 사건, 조선왕조실록 (history.go.kr), 우리역사넷 (history.go.kr) 강화도 조약-조⋅일 수호 조규」.

 △ (1919. 2. 8.) 2·8 독립 선언 기념일이다. 2·8 독립선언서는 일본 도쿄에서 재일 유학생이 발표한 독립선언으로써 제1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미국 대통령 윌슨이 제창한 민족자결주의가 계기가 되고, 직접적으로는 1918년 12월 15일 자에서 재미 한국인들이 한국인의 독립운동에 대한 미국의 원조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하였다는 보도와 12월 18일 자에 파리강화회의 및 국제연맹에서 한국을 비롯한 약소민족대표의 발언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하는 보도를 접한 재일 유학생들 사이에서 독립운동의 분위기가 높아졌다. 이에 동경 조선 유학생학우회는 1919년 1월 동경 기독교청년회관에서 웅변대회를 열어 독립을 위한 구체적인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결의하고, 실행위원으로 최팔용·김도연·백관수 등 10명을 선출하였다. 실행위원들은 조선 청년독립단을 결성하고 <민족대회 소집청원 서>와 <독립선언서>를 작성하고, 송계백을 국내로, 이광수를 상해로 파견 하였다. 드디어 2월 8일 선언서와 청원서를 각국 대사관, 공사관 및 일본정부, 일본국회 등에 발송한 다음 기독교청년회관에서 유학생대회를 열어 독립선언식을 거행하였다. 그러나 경찰의 강제 해산으로 10명의 실행위원을 포함한 27명의 유학생이 검거되었다. 2·8독립 선언서는 3·1독립선언서 보다 훨씬 강경하게 일제의 침략을 고발하고 독립을 위하여 최후의 일인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일명 조선 청년독립선언이라고도 한다. 3·1운동 전후에 발표된 독립선언서는 3·1 독립선언서를 비롯하여 일본에서 동경 유학생이의 조선청년단 2·8 독립선언서와 오사카(대판 大阪)에서 작성된 선언서, 만주에서의 39인이 서명한 대한독립선언서(무오독립선언서 戊午獨立宣言書)와 간도거류(間島居留) 조선 민족 일동(朝鮮民族一同)의 이름으로 작성된 선언서, 노령 연해주(露領 沿海州)에서 대한민국 의회(大韓國民議會)의 선언서, 그리고 3·1운동 발발 후 국내 각 지방에서 작성된 선언서(宣言書)와 격문(檄文) 등이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history.go.kr), 우리청소식 - 경기북부보훈지청 - 서울지방청(서울,경기,강원) - 지(방)청소개 - 국가보훈처 (mpva.go.kr),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나의 독립영웅 (much.go.kr), 2·8독립선언서(二八獨立宣言書)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aks.ac.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연표 (aks.ac.kr). 

 △ 1927. 2. 16. 호출부호 JODK, 출력 1㎾, 주파수 690kHz로 서울 정동에 우리나라 최초로  경성방송국(京城放送局)을 세웠다. (2월 13일)은 세계 라디오의 날(WRD, World Radio Day)이다. 여러 국제 보고서에 따르면 라디오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접근 가능한 미디어 중 하나이다. 따라서 2022년 세계 라디오의 날 주제는 라디오와 신뢰(Radio and Trust)에 전념함이다.  이날의 목적은 라디오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과 미디어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 이것은 의사 결정자들이 라디오를 통해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설정하고 제공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는 희망에서 수행된다. 또한, 방송사 간의 네트워킹 및 국제 협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2011년 스페인 왕국에서 아이디어로 제안되어 제36차 유네스코 회원국에 의해 선언되고 2012년 유엔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승인한 세계 라디오의 날로 채택된 2월 13일은 세계 라디오의 날(WRD)이 되었다 「유네스코 World Radio Day 2022 (unesco.org), 세계 라디오의 날 | 유엔 (un.org), 아카이브 상세 | 관공서 | 서울역사아카이브 (seoul.go.kr),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 생활 > 라디오 방송 (archives.go.kr), 우리역사넷 (history.go.kr)경성방송국 개국의 역사와 의미 | 월간문화재사랑 상세 - 문화재청 (cha.go.kr), 서울특별시 공식블로그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展 - 그때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경성방송국(JODK)과 식민지 문화정책-1927년부터 1945년까지, 0110607_56.pdf (advertising.co.kr)」.

 △ 1958년 2월 22일 민법을 제정하여 1960. 1. 1. 시행하였다. △ 1984년 2월 28일, 서울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88년 대회 기간을 9월 17일에서 10월 2일까지 16일간으로 결정하였다.

 ● 현재 UN에서 준수하는 2월의 국제 요일에는  (매년 2일) 세계 습지의 날이다. 이날은 습지가 사람과 지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날이다. 이날은 물새 서식처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람사르협약)이 1971년 2월 2일, 카스피 해 연안에 있는 이란의 람사르시에서 최초로 체결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7년 7월 28일에 발효되었다. 한국은 현재 24개의 부지를 국제 중요의 습지「2021. 5. 20. 경기도 고양시 인구 밀집 지역 옆에 위치한 장항습지를 람사르 습지(국제 중요 습지 목록 제 2448호로 지정, 한강 하구의 대표적인 습지로 목본식물과 염습지가 있는 조간대를 이루고 있음.)」. 2011년부터는 국가별 적절한 시기를 택하도록 한 람사르 협약 사무국의 권고에 따라 우리 정부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5월에 해양수산부와 환경부가 번갈아 가며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습지주간을 운영해 왔다. 습지보전법  제2조(정의) 에 따르면  1. '습지'란 담수(淡水: 민물), 기수(汽水: 바닷물과 민물이 섞여 염분이 적은 물) 또는 염수(鹽水: 바닷물)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서 내륙습지 및 연안 습지를 말한다. 2. '내륙습지'란 육지 또는 섬에 있는 호수, 못, 늪, 하천 또는 하구(河口) 등의 지역을 말한다. 3. '연안습지'란 만조(滿潮) 때 수위선(水位線)과 지면의 경계선으로부터 간조(干潮) 때 수위선과 지면의 경계선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4. '습지의 훼손'이란 배수(排水), 매립 또는 준설 등의 방법으로 습지 원래의 형질을 변경하거나 습지에 시설이나 구조물을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습지를 보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한다 「람사르협약 사무국 대한민국, 장항 습지를 목록에 추가| 람사르 (람사르 주) (ramsar.org), 홈페이지 | 람사르 (람사르 주) (ramsar.org), 대한민국 | 람사르 (람사르 주) (ramsar.org), 홈 - 월드웨틀랜드데이 (worldwetlandsday.org), 재료 - 월드웨틀랜드데이 (worldwetlandsday.org) 세계 습지의 날 2022 재료」.

 (4일) 세계 인류 형제애의 날(International Day of Human Fraternity)  (6일) 세계 여성 할례 금지의 날(International Day of Zero Tolerance for Female Genital Mutilation) (10일) 세계 펄스의 날(World Pulses Day) 및 세계 맥박의 날(World Pulses Day) (11일) 세계 여성 과학인의 날(International Day of Women and Girls in Science) (13일) 세계 라디오의 날(World Radio Day) (20일) 세계 사회 정의의 날(World Day of Social Justice) (21일) 국제 모국어의 날(International Mother Language Day)이다 「  유엔 지정 기념의 해 및 기념 주간, 기념일 상세보기|관련자료 | UN 외교부 (mofa.go.kr), 국제 일 및 주 | 유엔 (un.org), World Radio Day 2022 (unesco.org), 국제 모성어의 날 (unesco.org), 기념일 캠페인 –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unesco.or.kr)」. 

그 외 (2. 1.) 국가 자유의 날(National Freedom Day) (매년 2월 첫째 주) 세계 종교 간 하모니 위크(World Interfaith Harmony Week) (2일) 크레이프 데이(CRÊPE DAY) 및 세계 낭독의 날(World Read Aloud Day) (4일, 매년 2월 첫 번째 금요일) 웨어 레드 데이(Wear Red Day)로 주요 사망 원인인 심장 질환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미국에서 The Heart Truth(마음의 진리® | NHLBI, NIH)는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 보건원 (NIH) | 발견을 건강으로 전환」의 일부인 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심장, 폐, 혈액 및 수면 연구 및 혁신 | 발전 NHLBI, NIH)가 후원하는 심장 질환에 대한 여성들을 위한 전국적인 인식 캠페인이다. 여성에게 최고의 건강 위협을 경고하기 위해 고안된 Heart Truth(마음의 진실에 관하여® | NHLBI, NIH)는 2002년 여성과 심장 질환 인식을 위한 국가 상징으로 빨간 드레스를 만들어 소개했다. 빨간 드레스는 미국 보건복지부의 상표이다. 영국에서는 선천성 심장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 심장 수술 기금(홈 - CHSF)이 조직했다.  

 (매년 2월 4일)은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은 국제 암 통제 연합(UICC | 암에 대한 세계적인 싸움을 주도)이 주도하여 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나은 예방, 발견 및 치료를 위한 조치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다. 2022년 세계 암의 날은 형평성 문제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3년(2022~2024) 캠페인 주제 ‘Close the care gap(치료 격차 해소)’의 첫해다. 첫해는 암 치료의 형평성 부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전 세계 많은 사람이 서비스에 접근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데 있어 존재하는 장벽과 이러한 장벽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2022년 세계 암의 날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문화적 맥락, 성별 규범, 소득 및 교육 수준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과 나이, 성별, 성적 지향, 민족, 장애 및 생활 방식에 기반한 편견, 차별 및 가정에 대한 심층 분석 암 예방, 발병률 및 생존’, ‘암 인식의 개선과 암 예방의 실천, 진단 및 치료의 혁신을 지원하고’, ‘코로나 19에 의해 노출된 의료 시스템의 불평등과 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행동 촉구’이다 「세계 암의 날 | UICC, 새로운 천년암에 대한 세계 정상 회담 : 파리의 헌장 - PubMed (nih.gov), UICC에 의해 세계 암의 날의 공식 웹 사이트는 | 2월 4일 (worldcancerday.org), 2022년 세계 암의 날로 한 달! | UICC 세계 암의 날 | UICC, 캐나다 암 학회 | 캐나다 암 학회 (cancer.ca)」.

 ( 8일) 안전한 인터넷의 날(Safer Internet Day) (11일)  발명가의 날(Inventors Day) , (12일)  레드 핸드 데이(Red Hand Day) 및 국제 소년병 사용 반대의 날(International Day against the Use of Child Soldiers) ( 2022년 2월 21일~3월 6일, 2월 마지막 주와 3월 첫째 주) 공정무역 주간(Fairtrade Fortnight)이 있다. (14일)  국제 간질의 날(International Epilepsy Day) 및 도서관 연인의 날·도서관 애호가의 날(Library Lovers Day), (16일) 교토 의정서의 날(Kyoto Protocol Day), (22일) 세계 우애일(Founders Day) 및 세계 생각의 날(World Thinking Day)  및 세계 스페이 데이(World Spay Day), (27일) 세계 NGO의 날(World NGO Day), (28일) 희귀질환의 날(Rare Disease Day)이다 「호주 도서관 정보 협회 도서관 애호가의 날 - 2022 (alia.org.au), 레드핸드 사이드 이벤트 - 유엔노르웨이 (norway.no) , 휴먼 소사이어티 수의학 협회- (memberclicks.net), 한국스카우트연맹 2월 22일은 세계우애일(Founders Da..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설날로 시작하는 2월이다. 일시적으로 남보다 많은 것을 소유하였다고 하여 오만하지 말고 나보다 어려운 이웃에게 마음으로부터 우러나는 따뜻한 위로를 베풀면서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면 어떨까. 올해에는 정말 거짓 없는 정직·솔직한 마음, 그리고 교육 가족 모두가 건강하고 모두가 행복한 2022년 임인년 흑호(黑虎)의 해가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