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1-11-30 18:35 (화)
실시간
열무 물김치 담가, 즐거운 효(孝) 사랑 자원봉사 함께 하다.
상태바
열무 물김치 담가, 즐거운 효(孝) 사랑 자원봉사 함께 하다.
  • 교육3.0뉴스
  • 승인 2021.07.06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랑구 면목 7동 행복나누리협의체, 중랑구 최고 복지공동체를 꿈꾼다.

열무 물김치의 영양성분 분석한 국가 표준식품표 제공(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 올바로)
홍순철 「서울 중랑 교육발전협의회장,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세종로 국정 포럼 서울 중랑 교육발전위원장, 대한민국 국민통합위원회 상임대표,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 문예 등단 수필가, 중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위원, 전(前) 신현고등학교 교장」
홍순철 「서울 중랑 교육발전협의회장,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세종로 국정 포럼 서울 중랑 교육발전위원장, 대한민국 국민통합위원회 상임대표,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 문예 등단 수필가, 중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위원, 전(前) 신현고등학교 교장」

 열무 물김치를 일컬어 아삭하고 시원하고, 얼큰하고 깔끔하며 상큼한 입맛을  돋우는 맛있는 건강한 식품이라고 흔히들 말한다. 

 더울 때 열무 얼갈이 물김치만 있어도 찌게 걱정 안 해도 되고 약간 새콤하게 익혀서 국물도 먹고 약고추장에 밥 넣고 열무 건져 넣고 쓱쓱 밥 비벼 먹어도 한 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면목 7동 행복나누리협의체 주관으로 지난 1일 사랑 물김치 나눔 자원봉사 활동에 함께했다. 이 행사는 코로나 19와 무더위로 지친 어려운 이웃의 여름철 먹거리 걱정을 덜고자 여름철 대표 음식인 열무 물김치를 전달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류경기 중랑구청장도 시간을 내어 함께 했다. 류경기 구청장의 지역 봉사활동은 남다르다. 동네 새벽 청소는 물론이고 이날에도 신내종합사회복지관에서 어르신 급식 봉사를 마치고 이어서 면목 7동 행복나누리협의체에서 주관하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물김치 나눔 봉사활동에도 동참했다. 류 구청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지난 3년간을 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며 구민을 돕는 자원봉사활동을 꾸준히 함께하고 있다. 

△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중앙)과 함께한 면목7동 행복나누리협의체 열무 물김치 담그고 나서(사진 : 중랑구청 제공)
△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중앙)과 함께한 면목7동 행복나누리협의체 열무 물김치 담그고 나서(사진 : 중랑구청 제공)

 이날 담근 열무 물김치는 면목 7동 행복나누리협의체(위원장 김성신, 새롬 어린이집 원장) 회원들과 7동(동장 김성식) 직원 그리고 효 사랑 봉사회원들이 관내 독거노인 70가정과 경로당 11군데 등 91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전달했다.  

 한편,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자원봉사 희망 참여자 수를 적정 인원으로 줄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행사 전일에는 초미립자 살포기를 통해 방역을 시행하고, 발열 체크 및 위생 장갑 착용 등 철저한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한 후에 시행하였다고 밝혔다.  

 여름에 맛있는 열무의 학명은 Raphanus sativus L.이고 영명은 Radish이다. 연하고 부드러운 맛의 열무는 원래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되었으며, 과거에는 여름 한 철의 특산물이었지만, 지금은 시설재배로 사철 공급되고 있다. 열무로 담근 열무김치는 냉면, 비빔밥, 비빔국수 등 여름 음식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없어서는 안 될 메뉴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발효 식품인 열무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인 보리밥에 단백질이 들어간 계란을 곁들인 비빔밥 한 그릇이면 완벽한 영양의 조화를 이룬다 「상쾌한 물김치 담그기 한식진흥원 : Refreshing Taste on the Table Making Mul-Kimchi(Water Kimchi) (hansikmagazine.org)」. 

 농촌진흥청 국립 농업과학원 농식품 올바로에서는 우리가 먹고 있는 식품의 원료와 식탁에 오르는 음식까지 영양성분을 분석하여 기록한 책인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국가표준식품표(제9 개정판)를 「농식품 올바로 - 국가표준식품성분표 검색 (rda.go.kr) 」에서 제공하고 있다.  김치, 열무 물김치는 「농식품 올바로 - 국가표준식품성분표 검색 (rda.go.kr) 」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에 대한 설명은 「 국가표준식품성분표로 칼로리 검색해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를 보면 된다.

 한편, 한 연구를 살펴보면, 조리서 및 문헌에 나타난 열무 물김치의 재료 배합비 및 제조 방법의 표준화 과정의 경우, 사용 빈도수가 50% 이상인 부재료로는 풋고추, 홍고추, 파가, 양념류로는 마늘, 생강, 전분이 이에 속했으며, 열무 물김치의 재료 배합비의 표준화는 첨가된 물의 양을 기준으로 하였다. 즉, 물 100mL에 대해 절인 열무 50.6±±10.8, 파 3.3±±1.3, 풋고추 3.3±±1.9, 홍고추 2.4±±1.3, 마늘 3.0±±0.7, 생강 1.5±1.5±0, 전분 1.5±1.5±0.6의 비율로 나타났다문헌에 나타난 열무김치 및 열무물김치 제조 방법의 표준화 (kisti.re.kr)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4 no.1 , 2005., science on」 . 

 코로나 19로 자원봉사활동이 주춤해진 요즈음 서울 중랑구 면목 7동 행복나누리협의체가 주관이 되어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입맛을 잃기 쉬운 취약계층에게 시원한 열무 물김치 나눔 봉사활동은 하나의 미담으로 기록될만하다. 많은 사람이 불우한 이웃돕기 봉사활동에 동참하여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