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1-06-16 07:02 (수)
실시간
세종시교육청, 학생자치실 구성 사업 추진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학생자치실 구성 사업 추진
  • 손민정 기자
  • 승인 2021.06.07 0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생이 주인이 되는 학생자치의 밑거름 -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자치실 구성 사업’을 지속‧추진한다.

 ㅇ 학생들이 미래의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주시민의식을 배우고 함양하는 공간인 학교에서의 참여와 자기결정권이 보장되는 학교 문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ㅇ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내 학생자치활동 전용공간의 설치를 통해 학생 참여를 확대하고 학생자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생자치실 구성 사업’을 지난 2019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다.

    ※ ’19년 중・고 14교, ‘20년 중・고 14교 사업 완료

□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지원 대상을 초등학교까지 확대해 반곡초, 수왕초, 쌍류초, 양지초, 온빛초, 해밀초, 어진중학교 총 7개교를 학생자치실 구성 지원학교로 선정하고, 교당 500만 원을 지원했다.

 ㅇ 공모를 통하여 학생자치실을 단독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교를 선정했고, 선정된 학교는 학생자치 활동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학교별 특성에 맞는 학생자치실 환경을 구성할 예정이다.

 ㅇ 특히,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실질적인 학생자치실을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공간 구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공간 주권의 의미를 알고 직접 참여하는 과정에서 살아있는 민주주의를 체감하고 학생자치를 실현하는 경험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장영실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생자치실 구성에 참여하고 있다.
▲ 장영실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생자치실 구성에 참여하고 있다.

□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 환경 구성과 더불어 민주적 수업 문화,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학교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영실고등학교의 학생자치실
▲ 장영실고등학교의 학생자치실

□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주도의 학생자치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확대, 학급(학년)자치활동 지원, 세종 학생연합네트워크(한울) 활동 지원 등 참여와 실천 중심의 학생자치 활성화 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제공: 세종특별자치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