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1-06-16 07:02 (수)
실시간
경남교육청, 등교확대에 따른 학사·방역 종합대책 마련
상태바
경남교육청, 등교확대에 따른 학사·방역 종합대책 마련
  • 손민정 기자
  • 승인 2021.02.1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021학년도 새학기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학사운영과 방역강화 종합대책을 8일 발표했다. 경남교육청은 △학사운영 △원격수업 △배움: 기초학력 및 맞춤형 지원 △돌봄: 방과후·돌봄 지원 △키움: 신체건강 증진 프로그램 지원 △채움: 정서지원 강화 △방역지원 강화 등 7개 분야별 대책을 마련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이날 기자회견에서 “학교가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가장 안전한 곳이 되도록 종합대책을 철저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 정상적인 교육과정 안정적 운영 
개학 연기 없이 3월부터 학사일정을 시작해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유아,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 특수교육대상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 매일 등교하고, 원격수업 병행 시에도 우선 등교한다. 초·중·고 300명 이하, 300명 초과 400명 이하이면서 학급당 평균 학생 수 25명 이하인 학교는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인원을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이외의 학교는 단계별 밀집도를 준수하며 최대한 정상적으로 등교한다.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학생 수 30명 이상의 초등학교 1·2·3학년 교실에 기간제 교원을 지원한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 따라 등교·원격 병행수업, 전면적 원격수업이 탄력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수업을 활성화하고, 수업과 평가에 필요한 자료도 개발해 보급한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시간 쌍방향 소통 수업을 활성화한다. 3월부터 질 높은 쌍방향 화상수업을 제공하면서, 학생 맞춤형 학습과 평가를 지원할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전 학교에 보급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아이톡톡」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상호작용 기반의 인공지능 콘텐츠를 제공한다. 온라인 교육과정과 원격수업을 위해 스마트단말기 4만 3,400여 대도 보급하고, 전 학교 일반교실에 6월까지 초고속 무선망을 구축한다.

□ 기초학력 강화하고 학습격차 예방 
원격수업에 따른 학부모의 우려가 없도록 교실 수업을 통해 기초학력을 강화하고 학습격차를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기초학력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보조강사와 예비 교원, 기간제 교원을 활용한 협력수업을 확대해 학습결손을 예방하고 등교수업의 질을 높인다. 학습 관리를 위한 다중지원팀 구성 등으로 학교 내 지원을 확대하고,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내실화로 학교 밖에서의 지원도 강화한다. 기초학력의 통합적 진단 및 관리, 학교급별 특화 프로그램, 도움 자료도 촘촘히 제공할 계획이다. 
돌봄에도 빈틈이 없도록, 유치원 돌봄 대상을 맞벌이 가정 유아 등에서 희망하는 전체 유아로 확대하고, 돌봄 시간대를 아침부터 야간까지 다양화한다. 초등 오후 돌봄교실을 전년보다 29실 늘리고 긴급돌봄 지원도 강화한다. 3월 개관하는 거점통합돌봄센터 ‘늘봄’을 통해 학교 돌봄의 새로운 모델도 선보인다.

□ 방역지원 인력 학교에 대폭 배치
학교의 학사 운영을 돕고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인 방역지원 인력을 학교에 대폭 배치한다. 초·중·고는 학교당 규모별로 2~6명, 특수학교 4명, 기타 학교 2명, 유치원(병설 제외)은 1~3명씩 방역지원 인력이 배치된다. 이로써 학교는 방역 부담을 덜고 교육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한 백신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한다. 백신접종 관련 담당 조직을 교육청에 구성하고, 교육지원청에는 역학조사 전담팀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신속한 백신접종을 위한 준비, 접종 후 모니터링 체계를 사전에 완료할 예정이다. 그리고 방역물품 확보, 학생 동선을 고려한 방역체계 구축, 감염병 위기 대응 모의 훈련 확대 등 기본적인 학교 방역시스템도 새롭게 점검해서 준비한다. 학원 방역 지원과 감염 예방 관리, 경남 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15곳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위해서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경남교육청은 이달 8일부터 19일까지 새학년 맞이 정책연수 기간, 22일부터 26일까지 새학년 맞이 준비 기간을 운영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의 모든 학교, 모든 교직원의 역량을 모아 내어 새학년 교육과정과 안전한 개학을 준비하겠다”며 학부모의 관심을 당부했다.

 

자료제공: 경상남도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