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1-06-16 07:02 (수)
실시간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신조어 사전 편찬 청소년 서포터즈 모집
상태바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신조어 사전 편찬 청소년 서포터즈 모집
  • 손민정 기자
  • 승인 2021.01.2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걸 다 줄여쓰는 10대들의 사전을 만듭니다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1월 20일(수)부터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편찬 프로그램에 참여할 청소년 서포터즈 15명을 모집한다.

▢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편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 서포터즈는 언어

학 전문가와 함께 또래 친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신조어 사전을 제작한다. 관심 주제의 수업을 듣고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정보 활용과 국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수업 내용은 △사전에 대해 이해하기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신조어 분석하기 △신조어의 구성방식 이해하고 정리하기 △착한 신조어 만들어 보기 △설문조사를 통해 신조어에 대한 인식 파악하기 △글 종합하여 정리하기 △‘신조어 사전’ 원고 최종 퇴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은 청소년 서포터즈를 공동 저자로 기재하며, 이후 관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등에 책자로 배부하여 또래 청소년, 교사, 학부모 등이 함께 읽을 수 있다. 

▢ 모든 과정은 Zoom, 구글 클래스룸, 카카오톡 등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여 12차시에 걸쳐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2월 20일부터 5월 8일까지 매주 토요일 10시에 운영된다. 

▢ 「(10대들이 직접 쓰는) 신조어 사전」편찬 프로그램의 청소년 서포터즈는 서울에 거주하는 ’06~’08년생 청소년(학교밖 청소년 포함)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1월 20일(수) 9시부터 구글폼 설문(링크 바로가기 https://forms.gle/xVb61SJNvpYDo9LDA)을 통해 선착순으로 받으며, 프로그램 문의는 성동광진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지원센터(02-2286-3635)로 하면 된다. 

▢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 “청소년들이 신조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세대 간 언어 소통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