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12-04 13:31 (금)
실시간
서울시교육청, 미래교육을 연구하는 공간 스마트하지(何智)
상태바
서울시교육청, 미래교육을 연구하는 공간 스마트하지(何智)
  • 김교수
  • 승인 2020.11.2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0년 하반기에 공립초등학교 11개교(교육지원청당 1교)에 거점형 스마트 교사 연구실(이하 꿈꾸는 연구실 “스마트 하지*”)을 새롭게 조성한다.

* 꿈꾸는 연구실 스마트하지(何智) : 스마트한 공간에서 함께 지혜를 모은다는 의미이며, 협력과 공유 중심의 공간 플랫폼을 뜻함.

꿈꾸는 연구실 “스마트 하지” 구축은 코로나19 이후 촉발된 육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히 대비하고 에듀테크 기반의 교원 전용 스마트 연구실 조성을 위해 2020년 7월 추경예산을 편성하여 하반기 신규사업으로 추진된 것이다. 공모형으로 선정된 공립초 11개교(교육지원청당 1교)에 교당 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학교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모델 개발 및 수업나눔에 필요한 기자재 구입 △공간 리모델링을 위한 인테리어 비용 등으로 사업비를 집행한다.

꿈꾸는 연구실 “스마트 하지”에서 현장 교사들은 공동작업으로 아이디어를 모으고, 1인 크리에이터 작업 공간을 연상케하는 연구실내 스튜디오형 부스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교육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워크룸에서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그 중 서울아주초등학교는 꿈꾸는 연구실 “스마트 하지”를 가장 먼저 완공하였다(2020.11.6.). 서울아주초등학교만의 특색있는 연구실(온라인 스튜디오와 까페형 감성 공간 공존)을 조성하고 자체 세부 활용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10개의 공립초등학교에서 11월말까지 스마트하지 교사 연구실 구축을 완료하고 지역 내 거점학교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스마트 하지” 조성과 같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학습환경에 맞춘 새로운 교수학습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