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11-27 22:50 (금)
실시간
부산교육청, 학력 저하 및 학력 격차 해소방안 마련에 착수  
상태바
부산교육청, 학력 저하 및 학력 격차 해소방안 마련에 착수  
  • 김교수
  • 승인 2020.11.1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에 의뢰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변화’경향성 분석 결과 토대로 일반고 기초학력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온·오프라인 학습컨설팅 실시

코로나19에 따른 장기간의 원격수업으로 전국적으로 학생들의 학력 저하 우려가 높은 가운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이와 관련해 선제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력 저하 및 학력격차 해소방안 마련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 및 장기간 원격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체감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6월 말 중·고교 주요 교과 교사 172명을 대상으로 구글 설문을 활용한 인터넷 무기명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최근 부산대학교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 산업수학센터’에 의뢰하여 부산지역 일반고 학생들의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변화’경향성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학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16일 개최할 일반고 교감 워크숍 등 학교 관리자를 통해 이번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학교 관리자들의 대책 관련 의견 등을 2021학년도 주요 업무계획 및 학교 지원정책에 우선 반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반고 96개교에 교당 500만원씩을 지원하여 일반고 기초학력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등수석교사 14명이 학력 저하 현상을 보인 일반고 학생 118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1대 1 학습컨설팅을 실시한다. 

중학교 1~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 대해선 11월 중 국어와 수학과목에 대한 최소 성취기준 다깨침 자료를 개발, 보급할 예정이다. 

초·중·고 학생들의 정규수업 및 방과후학교 수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대학교 사범대와 신라대학교 사범대, 부산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오는 12월부터 멘토링에 나선다. 

이번에 실시한‘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변화’경향성 분석은 일반고 24개교(남·여 공학 각 8개교, 공·사립 각 12개교)를 대상으로 2019학년도 1,2학년과 2020학년도 1,2,3학년의 1학기 수학·영어 과목에 대한‘지필평가 도수분포표’에 대한 분석으로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동일 학생(군) 대상 분석에서는 수학, 영어 과목 모두에서 학력 저하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2019학년도 성적 중위권 학생들이 2020학년도 성적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이동하여 학력격차가 더 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같은 학년 대상 분석에서 수학 과목의 경우 1학년은 학력 향상을 보였고, 2학년 중위권 이하는 학력 저하, 상위권은 학력 향상 현상을 보였다. 

영어 과목의 경우 1학년은 학력 변화가 없었고, 2학년은 전반적 학력 저하 현상을 보이는 등 일관된 경향성을 보이지는 않았다. 이는 과목 특성과 올해 전반적으로 시험문제를 쉽게 출제한 결과로 분석된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분석 결과는 장기간 원격수업으로 인한 전국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코로나19 극복 차원에서 부산지역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 및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최대한 마련, 시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2020년도의 하위권과 상위권의 비율이 높아졌으며, 중위권은 낮아졌다. 즉, 중위권의 학생들이 하위권과 상위권으로 일부 이동하였다. 
- 하위권과 상위권의 학력 격차가 심화되었다. 
- 2019년에 비해 중위권 이하의 학력은 저하하였고, 상위권은 높아졌다.
- 카이제곱 적합도 검정을 통해 두 집단은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음으로 wilcoxon test 시행
- p`=`0.3774`>0.05 이므로 h=0
- 두 집단 점수의 중앙값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