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12-04 13:31 (금)
실시간
대구시교육청, 미래교육 On’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원격수업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미래교육 On’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원격수업
  • 김교수
  • 승인 2020.10.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원격수업을 위한 새로운 온라인 소통 공간 마련

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이희갑) 9 28()부터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시작으로 학교 현장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한미래교육 On’ 홈페이지를 개통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에 필요한 교사용 학생용 자료를 세트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제공하고 있다.

 ‘미래교육 On’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이 패들렛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함께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소통 공간으로,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편(교사용, 학생용), 블렌디드러닝 사례 나눔편, 생생 원격수업 영상 기록편, 온라인학습 연구회편 다섯 개의 테마로 구성되었다.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교사용)’ 교사용과 학생학부모용으로 구분해 교사들에게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에 필요한 기기나 소프트웨어 활용법 인프라 조성 방법부터 수업 설계 Q&A, 다양한 온라인 협력학습 도구를 활용한 수업 적용 사례 동영상과 매뉴얼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다.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학생용)’ 학생과 학부모에게 가정에서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을 쉽게 준비하고 수업에 참여할 있도록 수업을 위한 기기를 준비하는 방법, 줌과 구글 미트 실시간 화상 수업 플랫폼 활용법, 구글 잼보드 온라인 협력학습 도구 활용법을 학생이나 학부모가 쉽게 따라할 있도록 동영상과 매뉴얼로 제공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 사례 나눔편에서는 과목별, 플랫폼별 블렌디드러닝 사례를 동영상이나 PDF 파일의 형태로 탑재하여 10 오픈할 예정이다. 현재 1학기 사례를 모아 ‘2020 수업이야기-블렌디드러닝’e-book(http://bit.ly/futureonBL) 형태로 제작탑재하여 활용할 있으며, 희망 교사라면 언제든지 원격수업과 블렌디드러닝 사례를 자유롭게 탑재할 있다.

 

  ‘생생 원격수업 영상 기록편  원격수업 운영 우수 교사를 중심으로 원격수업 영상을 과목별, 사례별로 제작하여 11월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실제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생한 원격수업 장면을 활동별로 제시하고, 수업 실시되는 평가와 피드백의 장면도 함께 담아낼 예정이다.

 

 

  마지막 편인온라인학습 연구회편 2개팀, 2개팀, 1개팀, 1개팀, 6 연구회의 자료 공유 소통 공간으로원격수업 활성화 방안  주제로 연구회 팀별로 학교 여건에 맞게 Zoom이나 MS Teams 등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수업을 계획하고 평가와 피드백을 연계한 수업 운영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공간에서는 연구회 계획서, 개발 연구 자료, 연수 또는 컨설팅 운영 자료, 수업 공개 행사 운영 자료, 연구 참고 자료 등을 동영상이나, 사진, 문서 등의 형태로 탑재하고, 연구회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미래교육 On’ 탑재된 자료는 대구교육포털 에듀나비 메인화면의 원격수업도움방 또는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서비스하여 스마트기기 혹은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시청할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는 원격수업 운영에 뛰어난 역량을 갖춘 교사 40 명으로 구성된원격수업 지원단 통해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원격수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나 교원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희갑 원장은앞으로미래교육 On’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학교 현장과 소통하고, 현장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원격수업을 지원해 나가겠다.”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