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2-05-14 16:30 (토)
실시간
학생들의 자신감은 리더십캠프에서 나온다.
상태바
학생들의 자신감은 리더십캠프에서 나온다.
  • 교육3.0뉴스
  • 승인 2019.11.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활발하게 뛰어 놀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의 부족, 부모님과의 대화단절, 개인주의의 극대화 등으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주입식 교육과 왕따 문제, 학교 폭력 등이 건전한 자아성장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2001년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매년 정해진 시간의 자원봉사활동을 의무화하였지만, 그 효과는 대학입시에 묻혀 미약하다.

사단법인 한국시민자원봉사회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학부모샤프론봉사단과 청소년프론티어봉사단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있다.

청소년들은 리더십캠프를 통해 사회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함양할 수 있다. 그런가하면 조직 속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도 발전시킬 수 있다.

리더십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사회적 접촉, 사회적 인정, 사회적 교환, 개인적 성취, 사회적 책임에서 아주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리더십캠프 활동은 청소년이 진로를 올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진로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현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시켜 준다

한국시민자원봉사회에서 설계하고 보급하여 샤프론들에 의해 쉽게 시행되고 있는 리더십캠프 진행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는 자기를 소개하고 부모님 이름을 큰소리로 소개한 후, 꿈꾸고 있는 마음속의 꿈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한다.

큰 강당에서 목청 것 큰소리로 외치고 나면 자신감과 부모님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고, 타인들 앞에서 외친 꿈의 목표에 대해 책임감을 갖는 시간이 된다.

2단계는 리더십배양 표출훈련으로서, 30여권의 책에서 뽑은 진짜지도자와 가짜지도자에 대한 특성문구를 8명씩 원을 그려서 어깨동무를 하고 선창자가 먼저 외치면 8명 전원이 후창을 하는 식으로 돌아가면서 1시간정도를 쉬지 않고 한다.

2단계를 마치고 나면 스트레스가 해소가 되고 가슴이 후련해진다고 한다.

3단계는 연단주제에 대한 자기생각 발표이다. 연단주제로는 학교수업시간 집중화방안, 국가지도자들의 자원봉사 중요성, 세계화 시대에 국가 생존전략과 능동적 대처방안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생각을 자유스럽게 큰소리로 외치는 단계이다.

3단계를 마치고 나면 창의적인 생각과 논리적인 자신의 생각을 마음 것 표출해 낼 수 있다.

4단계는 다짐의 편지쓰기 및 엄마에게 한마디 시간이다. 어머니와 선생님 그리고 학생들이 함께 3단계를 열심히 실행한 뒤에 4단계는 가슴이 뭉클해지는 시간이다.

필자가 광주광역시 중고등학교에서 리더십캠프를 진행하고 마지막 4단계를 진행 할 때 학생들은 엄마~ 하는 순간 울면서 말을 이어가지 못하고 힘들게 속내를 보이면서 소통하게 되고, 학부모들은 자녀의 이름을 부르는 순간 눈물을 흘리면서 지금까지 못했던 한마디를 전달하게 되는데, 그 공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펑펑 눈물바다가 되었던 적도 많았다.

리더십캠프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는 카톡 문자가 신이 난다. 오늘에서야 꿈을 찾았다는 학생, 자녀의 생각을 오늘에서야 알았다는 학부모, 리더십캠프에 참석하기를 너무나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는 선생님~

전국에 계시는 총단장님들과 지도교사 선생님들께 40여개 학교에서 리더십캠프를 진행했던 장본인으로서 한마디 드리자면,

학생들의 자신감은 즉시 나타나고, 평소에 주춤주춤 대답하는 마음자세가 리더십캠프에 참여한 후부터는 먼저 손들어서 순발력 있게 답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지고, 부모와 자녀가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필수 과제라고 자신있게 말하겠습니다.

우리 봉사회 박승주 이사장께서 창안해 보급한 리더십캠프는 일선 학교 샤프론들이 충분히 진행할 수 있는 쉬운 훈련이고, 장소도 교실이나 체육관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쉬운 방법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자신감을 갖게되고, 큰 호연지기를 기르게 됩니다. 리더십캠프를 전국적으로 모든 중고교에 확산시킵시다.

 

 

김 동 례 사회복지학박사, 전 광주샤프론위원장 | ks588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