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3-01-31 15:33 (화)
실시간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중요한 가치들은 무엇인가.
상태바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중요한 가치들은 무엇인가.
  • 교육3.0뉴스
  • 승인 2023.01.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아이가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해졌다. 그중 하나는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가치를 매우 이른 단계에서 시작함이다.

모든 부모는 크고 작은 모든 면에서 그들의 자녀들이 잘되기를 바란다.

어린이들이 사랑과 존중을 동시에 느끼게 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에게 자녀에 대해 깊이 느끼는 감정에 관해 묻는다면 대부분의 부모는 신속하게 ‘사랑’으로 대답할 것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사랑은 아름다운 감정이다. 그러나 똑같이 중요한 것은 존중, 대부분의 부모가 종종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건너뛰는 경향이 있다. 부모인 당신이 자녀로부터 사랑과 존중을 갈망하는 것처럼, 당신의 아이들도 당신에게서 두 가지를 모두 받기를 원한다(인도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

 ●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Excelsior American School)과 같은 학교들은 어린 시절에 귀중한 가치 있는 교훈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세상의 진정한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가치관이 가르치기는 어렵지만, 중요하므로 적절한 나이에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Excelsior American School) 홈페이지에서 따옴.
△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Excelsior American School) 홈페이지에서 따옴.

 하지만, 자녀에게 높은 가치를 가르칠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부모는 방과 전에 자녀의 첫 번째 도덕적 지주(닻)이며, 어린이는 집에서 몇 가지 가치관을 가르친다. 그러나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 환경에서 보내기 때문에, 일부 부모들은 아이들의 가치관을 발전시키는 주된 책임이 학교라고 주장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교육 연구는 교실에서 도덕적 가치를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을 논의한다.

 인도 델리 NCR(Delhi National Capital Region의 약자)의 최고의 IB 학교의 커리큘럼을 들여다보면, 어린이들이 좋은 인격(성격)을 가진 사람이 될 수업을 제공한다. 하지만 부모가 자녀에게 가치를 심어주는 데 도움을 줄 책임이 있다고 굳게 믿는 다른 학교들도 있다.

  부모와 교사로서 이해해야 할 것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가치를 가르칠 책임이 누가 있느냐가 아니라 어린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배워야 할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값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정직이 최선의 정책이다.

 우리 모두 이 말을 들으며 자랐다. 이제 자녀에게 진실(성)과 정직함(성)을 심어주고 장려할 때이다. 아이들은 정직(함)의 가치와 거짓말의 결과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정직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부모는 자녀가 거짓말을 할 때 과민반응을 나타내서는 안 된다. 대신, 자녀가 진실을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줘야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항상 진실을 말하는 것을 목표로 삼도록 가르친다. 하지만, 모든 학교는 학생들이 어떤 실수를 저질렀든 간에 정직해지도록 장려한다.

 △ 존중하고 존중하자.

 존중은 주고받는 과정이라고 굳게 믿는다. 자녀를 존중하지 않으면 자녀에게도 같은 것을 기대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자녀를 존중하지만, 존중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자녀와 존중의 의미를 이해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존중의 미덕은 아이가 훌륭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배워야 할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이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어른들을 공경하는 것을 의미할까. 그 개념은 이것보다 더 넓다.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대부분 사람이 나이 측면에서 존중을 저질러지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 사실 존중은 나이, 성별, 신념 또는 지구상의 다양한 생명체를 서로 구별하는 기타 요인에도 불구하고 이 행성(行星)의 모든 생명체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다. 

 항상 어른을 공경해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아이들은 또한 대화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경청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예절(좋은 매너)을 배워야 하고 또한 모든 사람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배워야 한다. 오늘날 학교들은 다양한 발달 도구를 통해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다. 도덕적 가치도 그들 중 하나이다. 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존중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은 다양한 활동과 적절한 지도를 통해서이다.

 자녀가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좋은 경청자가 되는 것이다. 매일 방과 후, 자녀는 당신과 함께 앉아서 자신의 하루에 대한 이야기나 그 특정한 날에 했을 수 있는 흥미로운 일을 하고 싶어 할 수 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리다.”라고만 생각한다면, 이것은 아마도 자녀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낮출 것이다. 고의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특히 중요한 토론이 진행 중이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 부모가 자녀를 안중(眼中)에 두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결국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더욱이, 그들은 부모가 자신의 의견을 받아들일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따라서 아동과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에 아동을 포함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당신의 아이는 당신이 그들을 위해 가지고 있는 사랑뿐만 아니라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존중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녀는 부모가 자신의 의견을 받아들일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할지 모르며, 당신에게 말하는 데 흥미를 잃을 뿐만 아니라 소외감을 느끼고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낄 것이다. 듣기 기술을 연마하여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포용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란 의미이다.

 △ 사랑은 모든 것을 정복한다. 

 아이들은 자연히 사랑스럽고 너그러운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을 아이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만들려면 적절한 나이부터 양육되고 가르쳐야 한다. 그들이 사랑이 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랑은 반 친구, 선생님, 동물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연민을 보여주는 것이다. 델리 NCR에 있는 대부분의 IB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우아한 은혜와 자신감을  가지고 자랄 수 있도록, 생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뮤지컬 영화와 뮤지컬 공연 물랑루즈 서두에서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누군가를 사랑하고 또 사랑받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어린이의 삶에서 사랑은 중요한 가치이다. 

 △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친절한 행동이다.

 자녀에게 친절의 가치를 가르친다는 것은 자녀가 타인을 돕고, 타인을 배려하며, 타인의 욕구를 자신보다 우선시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친절은 아이가 발달해야 하는 가장 긍정적인 속성을 제외하고 전염성이 있다. 학생들은 학교 구내에서 실행된 교육 기술을 통해 삶의 모든 높은 가치에 대해 배운다. 그들은 공감, 동정(연민), 친절, 나눔과 같은 가치를 가르치는 세션과 그룹 활동을 한다. 

  △ 스스로 말하고 일어서는 용기이다. 

 그것은 정의감과 책임감을 의미한다. 모든 학교에서 학생들은 잘못이 있더라도 스스로 말하고 일어서도록 배운다. 아동 심리학은 결코 아이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적극적인, 능동적인 방법을 찾는 것을 장려한다. 아이들은 자기 잘못에 대해 말하고 미래에 그것을 피하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 받아야 한다.

 어떤 나이도 아이들에게 높은 가치를 심어주기에 너무 이르거나 늦은 나이는 없다. 학교는 어린이의 인격(성격)을 형성하고 미래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부모와 촉진자로서 정직, 친절, 연민(동정심) 등과 같은 좋은 가치를 보여주고 아이들에게 좋은 모범(본보기)을 보이는 것은 어른들의 책임이다. 만약 자녀가 당신이 가르친 것과 모순된 행동을 본다면 당신의 모든 가르침이 취소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Excelsior American School)은 인도의 하리아나(Haryana)주의 남부, 인도의 수도 뉴델리(New Delhi)의 남쪽에 위치한 위성도시(NCR이라는 이름의 델리 수도권의 일부) 구루 그람(Gurugram)의 중심부에 위치한 인도 최고의 기숙학교 중 하나로 간주한다. 

 미국 휴스턴에 기반을 둔 학교 체인의 일부인 엑셀시어(Excelsior)에서 학교는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것보다 생각하는 방법을 장려’하고 ‘그들의 강점과 재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격려하는 학업 과제를 제공’하는 국제 학교이다. 국제 교육학과 영국의 케임브리지 기반 커리큘럼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내재한 호기심을 장려하고 발견되지 않은 잠재력을 육성한다. 

 학교의 사명은 “학생들 사이에 강한 자긍심과 책임감을 개발하여 평생 성취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엑셀시어에서는 학생들이 효과적인 삶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동기 부여 교육 정신을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는 그들이 그들의 열정, 관심사, 학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현재의 글로벌 맥락에 따라 학생들이 교육과 아동 발달을 목표로 하는 전체론적 성장 과정에 쉽게 빠져들고 동화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학생들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엑셀시어의 모토는 “자기 계발적인 학습(Self-Inspired Learning)”이다. 독립적인 사고, 분석적 접근 방식 및 자기 주도적이고 동기 부여된 능력에 힘을 실어주는 것에 대한 “믿음의 가치 구현”이다. 

 

 ※ 이 자료는 서울 중랑구 소재 새롬어린이집 김성신 원장의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는 원 운영철학을 바탕으로 인도 엑셀시어 아메리칸 스쿨(Excelsior American School)의 홈페이지에 실은 내용을 인용·재구성하여 쓴 글임을 밝힌다. 우리나라 어린이집의 가치관 교육에 한 시사점이 되겠다고 생각된다.
 

 (서울=공교육 3.0 뉴스) 홍순철「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위원장, 좋은교육협의회장, 공교육 3.0 뉴스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실장,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 · 시인 귀연 貴緣), 현(現)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 (前)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